불붙는 美中 관세전쟁…"韓 전기차 수출 10% 늘 것"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전기차에 부과하는 관세를 25%에서 100%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중국은 새 법을 만들어 보복 관세를 매길 수 있도록 했는데, 미국의 관세 장벽이 새로운 무역전쟁의 촉매가 될지도 관심이 쏠립니다. 중요한 건 우리 산업계에 미칠 영향이겠지요. 미국의 대중국 관세 장벽 이후 가능한 시나리오, 신인규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그동안 미국에서 팔리는 중국 전기차에 매겨지는 관세는 25%였습니다. 미국은 이 관세를 100%로 올릴 계획입니다. 이같은 높은 관세 장벽은 지난주 나온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보고서의 시나리오에 적용된 것보다도 강력한 수준입니다. 국제무역위원회는 미국과 주요국들이 전기차 관세를 20% 인상한다면 중국 전기차의 대미 수출이 63% 가까이 줄어들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관세 장벽으로 중국 전기차 수출이 줄어들면, 한국 전기차의 세계 수출은 10%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미국에선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부품까지 관세장벽을 적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미국의 투자전문매체 배런스는 이 경우 미국과 일본, 한국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부품 수요가 분산될 수 있을 것으로 봤습니다. 중국은 이같은 관세 장벽을 멕시코나 캐나다에 공장을 짓는 방안으로 우회하려 하지만 미국은 이같은 우회수출을 제재하는 방안 역시 논의중입니다. 미래 먹거리인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의 대미 수출길이 좁아진다면 당장 우리 산업계엔 나쁘지 않다는 분석들이 나오지만, 중장기적인 숙제도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권용주 국민대 교수 : 전기차는 지금 민족주의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기 때문에 훗날에는 부품까지 어디서 조달했느냐를 볼 수밖에 없을 겁니다. 중국의 부품 공급망 의존도를 어떻게 탈피할 것인지도 같이 고민을 해야 되겠지요.] 또 하나의 불안 요인은 중국의 무역 보복입니다. 올해 말부터 시행되는 중국의 새 관세법은 중국 제품에 높은 관세를 매긴 나라의 상품에 보복관세를 부과하도록 합니다. 미-중 무역갈등이 본격화되며 공급망 혼란이 가중됐던 지난 2018년의 위기가 재연될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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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시장 특징주] 유니트론텍(142210)

반도체 산업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기업들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유니트론텍은 특히 주목할 만한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유니트론텍은 주로 반도체 유통을 담당하는 회사로,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 지원을 받으며 숨은 수혜주로 떠오른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유니트론텍의 실적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지난해 연결 매출액은 5,980억에 달하며, 전년 대비 13% 증가했습니다. 순이익 또한 209억으로 전년 대비 55% 증가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가총액 대비 PR(Price to Revenue) 비율이 6배가 조금 안 되는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둘째, 유니트론텍은 미국의 마이크론과 같은 메모리 반도체 회사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의 자동차 및 전기차 산업에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전장 쪽 매출이 높아 자동차 전장화의 최대 수혜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이는 유니트론텍이 단순한 반도체 유통을 넘어 미래 자동차 산업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셋째, 유니트론텍은 자율주행 및 로봇 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력이 있는 토르 드라이브에 대한 지분 투자를 늘리며, 자율주행 및 로봇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유니트론텍이 단기적인 실적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유니트론텍은 로봇 AI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모듈 칩의 양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로봇 및 자율주행 기술의 핵심 요소로, 유니트론텍이 미래 기술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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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시장 특징주] SK하이닉스(000660)

최근 반도체 업계에서는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사이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고성능 반도체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HBM(High Bandwidth Memory) 공급과 관련하여 두 회사 간의 경쟁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문제의 시작은 엔비디아가 SK하이닉스로부터 공급받으려던 HBM 제품이 불량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는 통보를 받았으며, 이 과정에서 TSMC가 SK하이닉스의 제품에 대한 검수 테스트를 진행했다는 정보가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SK하이닉스에게는 예상치 못한 변수로 작용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HBM 제조 방식과 공정 방식이 SK하이닉스와 다르다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TSMC의 검수 기준이 SK하이닉스에게 불리하게 적용되었다는 주장까지 제기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삼성전자의 HBM3 라인이 풀 가동 중이며, AMD나 인텔 등에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과 맞물려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이번 불량 판정과 검수 기준 변경 가능성은 엔비디아에 대한 최종 공급 여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사건이 단기적으로는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간의 경쟁 구도를 더욱 명확하게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SK하이닉스의 주가가 소폭 상승한 반면, 삼성전자는 소폭 하락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장기적으로는 HBM 시장에서의 선두주자로서 SK하이닉스의 위치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SK하이닉스는 이미 1분기에 디램 영업이익률과 랜드 영업이익률 모두 상승하는 성과를 보였으며, AI 서버 시장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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